발안중3 | 문법 기출 문제 유형 뽀개기! | |
미래엔(최연희) Lesson1-3 |
1-1. 관계대명사 what |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 | ★☆☆ |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로서, 수식을 받는 선행사가 없다. | |
I believe things that he said.I believe what he said. |
관계대명사절의 어법성 판단 | ★★★ |
1.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이기 때문에,앞에 선행사가 올 수 없다. 2. 관계대명사 what은 절 안의 주어, 혹은 목적어가 바뀌어 나간 것으로, 관계대명사절은 항상 주어 혹은 목적어가 빠진 불완전한 형태이다. |
|
1. She showed me what is in her pocket. (O)She showed me the thing what is in her pocket. (X) 2. I gave him [what he wants]. (O)I gave him [what he wants it]. (X) |
관계대명사 what vs. 의문대명사 what | ★★☆ |
관계대명사 what: ‘~하는 것‘으로 해석이 된다.의문대명사 what: ’무엇‘으로 해석이 된다. | |
I gave him what I had.He wondered what I had. |
1-2. 접속사 although |
although vs. despite | ★★☆ |
접속사 → Although + 주어 + 동사전치사 → Despite + 명사(동명사) although = even though, thoughdespite = in spite of |
|
Although he worked hard, he failed.Despite of his hard work, he failed. |
2-1. It ~ that(who) 강조 표현 |
It ~ that(who) 강조 표현 | ★★☆ |
주어, 목적어, 부사(구) 등 동사를 제외한 문장의 일부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 이 때에 that은 관계사로, who(m), which, where, when 등 적절한 관계사로 바꿔쓸 수 있다. |
|
Jihun met Sara in the park this morning. → It was Jihun that[who] met Sara in the park this morning. → It was Sara that[who(m)] Jihun met in the park this morning. → It was in the park that[where] Jihun met Sara this morning. → It was this morning that[when] Jihun met Sara in the park. |
다양한 it의 쓰임 | ★★☆ |
1. 가주어-진주어 2. 지시 대명사: 앞에서 언급한 명사를 가리킴(‘그것’이라고 해석) 3. 비인칭주어: 날씨, 명암, 거리, 요일 등을 나타냄 4. 강조 구문: It is [강조] that ~ 구문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대상을 [강조]의 자리에 둔다. |
|
1. It is important to learn English grammar. 2. It is her first birthday present. 3. It will soon be getting darker. 4. It was I that loved you. |
It-that 강조구문 vs. It-that 가주어-진주어 구문 | ★★☆ |
1 강조구문에 오는 that절은 관계대명사절로, 불완전한 형태를 취함→ 강조되어지는 요소를 다시 that절로 보내면 완전한 문장이 된다. 2 가주어-진주어 구문에서 쓰이는 that절은 명사절로, that절은 빠진 요소가 없이 그 자체로 완전한 형태를 취함 |
|
1. It was Kim Yuna that I saw at the mall yesterday.→ I saw Kim Yuna at the mall yesterday. 2. It is true that he loves Amy. |
2-2.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 ★★★ |
쉼표(,)가 없는 한정적 용법과는 달리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은 선행사의 추가적인 정보나 설명을 제공한다. | |
I have a sister who is a teacher. 선생님인 여동생이 하나 있다. I have a sister, who is a teacher.여동생이 하나 있다 / 그리고 그녀는 선생님이다. |
접속사로 바꾸기 | ★★☆ |
해석에 맞게 ‘and, but, for, though 등 + 대명사’로 바꿀 수 있다. *for은 접속사로 ‘~ 때문에(because)의 의미가 있다. |
|
I helped a man, who thanked me for my kindness.= I helped a man, and he thanked me for my kindness. |
3-1.‘관계대명사 + b동사‘의 생략 |
관계대명사의 생략1 - 목적격 관계대명사 | ★★★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있다. 단, 전치사가 관계대명사와 함께 이동한 경우, 생략 불가능하다. |
|
She is an actress [(who) Tom likes]. This is the place [(which) my dog hid the bone in].This is the place [in which my dog hid the bone]. → 생략 X |
관계대명사의 생략2 - 주격 관계대명사 + be동사 | ★★☆ |
주격 관계대명사는 반드시 be동사와 함께 생략 가능하다. | |
주격: She is an actress [(who is) singing on the stage]. |
주격 관계대명사가 생략과 어법성 확인하기 | ★★☆ |
주격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경우, 뒤에 남는 부분1. 진행형: [ (that is) ~ing ]2. 수동태: [ (that is) p.p. ]3. 보어 역할을 하는 형용사구, 전치사구 | |
1. I know the girl (who is) singing on the stage.2. I know the movie (which was) made in 2020.3. I like the hat (which is) on the bed. |
3-2. 강조의 do |
강조의 do | ★★☆ |
동사를 강조할 때에 조동사 do를 쓸 수 있다. 이 때에, 시제, 수, 인칭에 주의해야 한다. |
|
You look nice in that skirt.→ You do look nice in that skirt. She loves her dog.→ She does love her dog. He called you last night.→ He did call you last night. |
일반동사 do vs. 조동사 do | ★☆☆ |
동사 do는 일반동사와 조동사로 나누어진다. 1. 일반동사 do: ‘하다’라고 해석되며, 뜻이 있는 동사 2. 조동사 do: 뜻이 없으며, 부정문, 의문문, 강조 등을 위해 쓰이는 동사 |
|
1. I am doing my homework. 2. I don't like insects.Do you like sandwich?I do love dogs. |
'문법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3 영어 시사(박준언) 4과 문법 요점 정리 (0) | 2022.07.14 |
---|---|
중3 시사(박준언) 3과 문법 요약정리 (0) | 2022.07.14 |
중2 YBM시사 영어 문법 1학기 기말고사 요약 (0) | 2021.07.04 |
문법 미래엔(최연희) 정리 (0) | 2021.07.04 |
품사와 문장구성성분 (0) | 2021.07.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