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법 자료

중3 미래엔(최연희) 1학기 기말고사 문법 정리

by Hayley English 2021. 7. 4.
발안중3 문법 기출 문제 유형 뽀개기!
미래엔(최연희) Lesson1-3
1-1. 관계대명사 what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 ★☆☆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로서, 수식을 받는 선행사가 없다.
I believe things that he said.I believe what he said.

 

관계대명사절의 어법성 판단 ★★★
1. 관계대명사 what은 선행사를 포함하는 관계대명사이기 때문에,앞에 선행사가 올 수 없다.
2. 관계대명사 what은 절 안의 주어, 혹은 목적어가 바뀌어 나간 것으로, 관계대명사절은 항상 주어 혹은 목적어가 빠진 불완전한 형태이다.
1. She showed me what is in her pocket. (O)She showed me the thing what is in her pocket. (X)
2. I gave him [what he wants]. (O)I gave him [what he wants it]. (X)

 

관계대명사 what vs. 의문대명사 what ★★☆
관계대명사 what: ‘~하는 것으로 해석이 된다.의문대명사 what: ’무엇으로 해석이 된다.
I gave him what I had.He wondered what I had.

 

 

 

 

 

 

 

 

 

 

 

 

 

 

 

 

 

 

 

 

 

 

 

 

 

 

 

1-2. 접속사 although

 

although vs. despite ★★☆
접속사 Although + 주어 + 동사전치사 Despite + 명사(동명사)
although = even though, thoughdespite = in spite of
Although he worked hard, he failed.Despite of his hard work, he failed.

 

 

 

 

 

 

 

 

 

 

 

 

 

 

 

 

 

 

 

 

 

 

 

 

 

 

 

 

 

 

 

 

 

 

 

 

 

 

 

 

 

 

 

 

 

 

 

 

 

 

 

 

 

 

 

 

 

 

 

2-1. It ~ that(who) 강조 표현

 

It ~ that(who) 강조 표현 ★★☆
주어, 목적어, 부사() 동사를 제외한 문장의 일부를 강조하기 위해 사용
이 때에 that은 관계사로, who(m), which, where, when 등 적절한 관계사로 바꿔쓸 수 있다.
Jihun met Sara in the park this morning.
It was Jihun that[who] met Sara in the park this morning.
It was Sara that[who(m)] Jihun met in the park this morning.
It was in the park that[where] Jihun met Sara this morning.
It was this morning that[when] Jihun met Sara in the park.

 

 

다양한 it의 쓰임 ★★☆
1. 가주어-진주어
2. 지시 대명사: 앞에서 언급한 명사를 가리킴(‘그것이라고 해석)
3. 비인칭주어: 날씨, 명암, 거리, 요일 등을 나타냄
4. 강조 구문: It is [강조] that ~ 구문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대상을 [강조]의 자리에 둔다.
1. It is important to learn English grammar.
2. It is her first birthday present.
3. It will soon be getting darker.
4. It was I that loved you.

 

It-that 강조구문 vs. It-that 가주어-진주어 구문 ★★☆
1 강조구문에 오는 that절은 관계대명사절로, 불완전한 형태를 취함강조되어지는 요소를 다시 that절로 보내면 완전한 문장이 된다.
2 가주어-진주어 구문에서 쓰이는 that절은 명사절로, that절은 빠진 요소가 없이 그 자체로 완전한 형태를 취함
1. It was Kim Yuna that I saw at the mall yesterday.I saw Kim Yuna at the mall yesterday.
2. It is true that he loves Amy.

 

 

 

 

 

 

 

 

 

 

 

 

 

2-2.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 ★★★
쉼표(,)가 없는 한정적 용법과는 달리관계대명사의 계속적 용법은 선행사의 추가적인 정보나 설명을 제공한다.
I have a sister who is a teacher. 선생님인 여동생이 하나 있다.
I have a sister, who is a teacher.여동생이 하나 있다 / 그리고 그녀는 선생님이다.

 

접속사로 바꾸기 ★★☆
해석에 맞게 ‘and, but, for, though + 대명사로 바꿀 수 있다.
*for은 접속사로 ‘~ 때문에(because)의 의미가 있다.
I helped a man, who thanked me for my kindness.= I helped a man, and he thanked me for my kindness.

 

 

 

 

 

 

 

 

 

 

 

 

 

 

 

 

 

 

 

 

 

 

 

 

 

 

 

 

 

 

 

 

 

 

 

 

 

 

 

 

 

 

 

 

 

 

 

 

3-1.‘관계대명사 + b동사의 생략

 

관계대명사의 생략1 - 목적격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할 수 있다.
, 전치사가 관계대명사와 함께 이동한 경우, 생략 불가능하다.
She is an actress [(who) Tom likes].
This is the place [(which) my dog hid the bone in].This is the place [in which my dog hid the bone]. 생략 X

 

관계대명사의 생략2 - 주격 관계대명사 + be동사 ★★☆
주격 관계대명사는 반드시 be동사와 함께 생략 가능하다.
주격: She is an actress [(who is) singing on the stage].

 

주격 관계대명사가 생략과 어법성 확인하기 ★★☆
주격 관계대명사 + be동사가 생략된 경우, 뒤에 남는 부분1. 진행형: [ (that is) ~ing ]2. 수동태: [ (that is) p.p. ]3. 보어 역할을 하는 형용사구, 전치사구
1. I know the girl (who is) singing on the stage.2. I know the movie (which was) made in 2020.3. I like the hat (which is) on the bed.

 

 

 

 

 

 

 

 

 

 

 

 

 

 

 

 

 

 

 

 

 

 

 

 

 

 

 

 

 

 

 

 

3-2. 강조의 do

 

강조의 do ★★☆
동사를 강조할 때에 조동사 do를 쓸 수 있다.
이 때에, 시제, , 인칭에 주의해야 한다.
You look nice in that skirt.You do look nice in that skirt.
She loves her dog.She does love her dog.
He called you last night.He did call you last night.

 

일반동사 do vs. 조동사 do ★☆☆
동사 do는 일반동사와 조동사로 나누어진다.
1. 일반동사 do: ‘하다라고 해석되며, 뜻이 있는 동사
2. 조동사 do: 뜻이 없으며, 부정문, 의문문, 강조 등을 위해 쓰이는 동사
1. I am doing my homework.
2. I don't like insects.Do you like sandwich?I do love dogs.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