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장의 기초 | ||
품사와 문장 구성 요소 |
1. 품사: 단어 그 자체의 개별적인 사전적 특징(명사, 대명사, 동사, 형용사, 부사, 접속사, 전치사, 감탄사)
2. 문장 구성 요소: 단어가 모여 문장이 되었을 때에, 그 문장 속에 단어의 역할 (주어, 서술어, 목적어, 보어, 수식어)
사람으로 비유를 들어보자면,
품사는 사람이 개별적으로 혼자 떨어져 있을 때에 지니는
변하지 않는 고유의 특징과 같다.
ex) ‘나은’이라는 품사: 한국인, 여자, 학생 등
반면, 문장 구성 요소는 사람이 한 그룹 혹은 단체(구성)에 속해있을 때에, 그 사람의 역할과 같다. ex) ‘나은’이의 가족 안에서의 역할: 딸, 누나, 언니, 여동생 (하지만 아들, 오빠, 형은 될 수 없음) ex) ‘나은’이의 학교 안에서의 역할: 학생, 친구, 선배, 후배 (하지만 교사, 교직원은 될 수 없음) |
|
즉, 품사는 단어를 따로 떼어놓고 보았을 때에도 변하지 않는 단어 자체의 고유 특징을 이야기하며,
문장 구성 성분은 그 단어가 문장에서 하는 역할을 의미한다.
‘나은’이가 딸, 언니 등 가족이라는 여러 구성 요소가 될 수 있지만, 아들, 오빠 등의 구성 요소는 될 수 없다.
마찬가지로 각 단어는 품사에 따라 문장에서의 역할이 제한되어 있으므로 이 둘을 연결 지어 공부할 필요가 있다.
품 사 |
1. 명사 | 사물, 사람, 장소, 추상적 개념, 감정 등 모든 것의 이름을 나타내는 품사 |
pen, person, love, hate |
2. 대명사 | 명사 대신 사용하는 지칭의 목적으로 사용하는 품사 | I, you, he, she, it, that ... |
3. 동사 |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내는 품사. ‘-다’로 끝난다. | She can run very fast. |
4. 형용사 | 명사를 수식하는 품사. 주로 ‘-하는, -한’으로 끝난다. | happy child They are hungry. |
5. 부사 | 동사, 형용사, 문장 전체, 부사 스스로를 수식하는 품사 | He is very nice. |
6. 접속사 | 문장에서 단어, 구, 절끼리 말과 말을 이어주는 품사이다. | and, or, but, when, because, if ... |
7. 전치사 | 명사, 대명사 앞에 쓰여 명사의 자리를 만들어주는 품사. 장소, 방향, 조건, 수단 등을 나타내준다. |
on, it, at, with, by, from, to |
8. 감탄사 | 감정을 나타내는 표현 | Oh! Wow! |
문장 구성 요소 |
1. 주어 | 2. 술어(동사) | 3. 목적어 | 4. 보어 | |
문장 맨 앞에 위치, ‘~은/는/이/가’로 해석되며, 동작의 주체가 되는 대상을 의미한다. |
주어 다음에 위치, ‘-하다‘로 해석되며, 주어가 하는 동작이나 상태를 나타낸다. |
동사가 나타내는 동작의 대상이 되는 말. ‘~을/를’ 혹은 ‘~에게’로 해석된다. |
주어 혹은 목적어의 의미를 보충 설명하는 역할 |
|
품사 | 명사 | 동사 | 명사 | 명사, 형용사 |
5. 수식어: 문장의 필수 요소는 아니며, 문장의 주요소인 주어, 동사, 목적어, 보어를 꾸며주는 역할을 한다.
영수는 철수를 좋아해. = 철수를 좋아해 영수는. = 좋아해 철수를 영수는. |
Tom loves Jane. ≠ Jane loves Tom. |
한국어에서 ‘~을’, ‘~에게’ 등과 같은 조사의 역할을
영어에서는 어순이 해주기 때문에
영어에서는 구성 요소의 순서가 매우 중요합니다.
'문법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3 영어 시사(박준언) 4과 문법 요점 정리 (0) | 2022.07.14 |
---|---|
중3 시사(박준언) 3과 문법 요약정리 (0) | 2022.07.14 |
중2 YBM시사 영어 문법 1학기 기말고사 요약 (0) | 2021.07.04 |
중3 미래엔(최연희) 1학기 기말고사 문법 정리 (0) | 2021.07.04 |
문법 미래엔(최연희) 정리 (0) | 2021.07.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