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안중2 | 문법 기출 문제 유형 뽀개기! | |
미래엔(최연희) Lesson1-4 |
1-1. 주격 관계대명사 |
주격 관계대명사 | ★★☆ |
주격 관계대명사는 관계사절 내에서 주어 역할을 하며 뒤에 주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이 온다. 주어가 없기 때문에 바로 뒤에 동사가 온다. |
|
주격: The man (who lives next door) is very friendly.소유격: The man (whose house is over there) is very frendly. 주격: She wanted a bag (which was very expensive).목적격: She wanted a bag (which John gave me). |
관계대명사의 수일치 | ★★☆ |
주격 관계대명사 다음이 나오는 동사는 선행사와 수일치 되어야 한다. | |
Mr. Kim is the teacher who teaches math. The flowers that grow in this garden are beautiful. |
1-2. while, after |
while의 쓰임, 의미 - 해석으로 구별하기 | ★☆☆ |
1. ~하는 동안에2. 반면에 | |
They arrived while we were having dinner.He likes dogs, while she likes cats. |
during vs. while | ★★☆ |
during은 전치사로 뒤에 명사가 오고,while은 접속사로 뒤에 문장이 온다. | |
During his vacation, I could visit many places.While I lived in New York, I could visit many places. |
미래의 일을 나타낼 때에는 시제 주의! | ★★★ |
while, after와 같이 시간을 나타내는 접속사를 이용한 절에서는미래에 일을 나타낼 때 현재시제를 쓴다. (will, be going to X) | |
He will call her when he leaves the house. |
2-1. 현재완료 |
현재완료의 용법과 부사 | ★★☆ |
1. 완료: just, yet, already, recently, now 2. 계속: for, since, so far 3. 경험: ever, never, once 4. 결과 |
현재완료와 함께 쓸 수 없는 부사구 | ★★☆ |
시점을 나타내는 부사구: yesterday, last night, a year ago, in 1992 등 |
have been to vs. have gone to | ★★☆ |
have been to : ~에 가본 적 있다(경험)have gone to : ~에 가버리고 없다(결과) |
2-2. each + 단수명사 |
형용사 each vs. 대명사 each | ★★☆ |
형용사 each: each + 단수명사대명사 each: each + of + 복수명사 주어 자리에 있는 경우, 모두 단수 동사가 온다. |
|
Each ticket costs 3 dollars. Each of the houses was little different. |
3-1.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
to 부정사의 개본 개념 | ★☆☆ |
to 부정사의 형태는 'to + 동사원형‘이며, 명사, 형용사, 부사의 역할을 한다. |
to 부정사의 쓰임(용법) 구별하기 - 해석으로 구분하기! | ★★★ |
1. 명사적 용법: ~하는 것, ~하기 2. 형용사적 용법: ~할, ~하는 3. 부사적 용법: ~하기 위해, ~해서 등 |
|
명사(진주어): It is important to study English hard. 형용사: I decided to go to bed early. 부사: I studied hard to pass the exam.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과 전치사 | ★★★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에서 전치사의 유무는 꾸밈을 받는 명사를 목적어 자리로 보내보면 알 수 있다. | |
a letter to write → write a letter a pen to write with → write with a pen a paper to write on → write on a paper |
-thing + 형용사 + to 부정사 | ★★☆ |
-thing으로 끝나는 단어를 형용사와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 동시에 꾸며줄 때에는 어순에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인 명사: 형용사 + 명사 + to 부정사-thing 명사: -thing + 형용사 + to 부정사 |
|
일반적인 명사: cold water to drink-thing 명사: something cold to drink |
3-2. 가주어 it |
가주어 it | ★☆☆ |
영어에서는 주어가 길어지는 것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to 부정사구 혹은 that절로 이루어진 긴 주어는문장의 주어자리에 가주어(it)을 두고 진주어는 문장의 맨 뒤로 보낸다. | |
It is fun to watch funny videos. It was easy to answer all the questions. |
to 부정사구의 의미상 주어 | ★★☆ |
to 부정사의 행위의 주체를 밝혀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to 부정사 앞에 ‘for/of + 목적격‘의 형태로 나타낸다. ‘of+목적격‘을 쓰는 경우: kind, wise, polite, honest, nice, clever, generous, foolish, silly, rude, careless, rude 등 진주어로 to부정사가 쓰인 경우, 의미상 주어도 함께 포함되어 쓰일 수 있다. |
|
It is hard for me to solve the problem by myself. |
다양한 it의 쓰임 | ★★★ |
1. 가주어-진주어 2. 지시 대명사: 앞에서 언급한 명사를 가리킴(‘그것’이라고 해석) 3. 비인칭주어: 날씨, 명암, 거리, 요일 등을 나타냄 4. 강조 구문: It is [강조] that ~ 구문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대상을 [강조]의 자리에 둔다. ★ 가주어-진주어 vs. 강조구문: 진주어로 쓰이는 that절은 명사절로, 완전한 형태를 취함: 강조구문에 오는 that절은 관계대명사절로, 불완전한 형태를 취함 |
|
1. It is important to learn English grammar. 2. It is her first birthday present. 3. It will soon be getting darker. 4. It was I that loved you. ★ 가주어-진주어 vs. 강조구문: It is possible that he loves her.: It is her that he loves. |
4-1. 목적격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 | ★★☆ |
목적격 관계대명사절에는 목적어가 관계대명사가 되었기 때문에, 목적어가 빠진 형태가 된다.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 가능하다. (주격은 반드시 be동사와 함께 생략할 경우만 가능) |
|
The girl [who(m) he likes] is Jenny. Look at the picture [(which) she posted on her blog]. |
목적격 관계대명사와 전치사 | ★★★ |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어법성을 판단할 때에는,전치사의 여부를 반드시 중요하게 체크해야 한다.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와 함께 앞으로 이동하는 경우,관계대명사를 생략할 수 없다. |
|
This is the hotel. + I stayed in the hotel. → This is the hotel (which) I stayed in. : which 생략 가능→ This is the hotel in which I stayed. : which 생략 불가능 |
4-2. so ~ that 구문 |
기본 형태 | ★☆☆ |
so 형용사/부사 that S + Vsuch (a) 명사 that S + V | |
The child was so happy that he jumped for joy. It was such a happy news that the child jumped for joy. |
형용사 vs 부사 | ★★☆ |
so 와 that 사이에는 형용사 혹은 부사가 올 수 있는데, 둘 중 어떤 것이 적절한지 판단할 때에는 so ... that 구문을 제거한 뒤본래 문장의 구조 속에서 판단한다. |
|
The box was so [heavy / heavily] that I couldn't lift it.→ The box was heavy. He smiled so [happy / happily] that everyone was happy.→ He smiled happily. |
so ~ that ... can't | ★☆☆ |
so ~ that ... can't 는 ‘너무 ~해서 ... 할 수 없다’의 의미로,too ~ to V 로 바꾸어 쓸 수 있다. 이때, too ~ to V 구문에서는 뒤에 ‘주어+동사’의 형태가 아니라‘to부정사’ 형태를 취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
|
He is so young that he can't go to school.He is too young to go to school. |
'문법 자료' 카테고리의 다른 글
중3 영어 시사(박준언) 4과 문법 요점 정리 (0) | 2022.07.14 |
---|---|
중3 시사(박준언) 3과 문법 요약정리 (0) | 2022.07.14 |
중2 YBM시사 영어 문법 1학기 기말고사 요약 (0) | 2021.07.04 |
중3 미래엔(최연희) 1학기 기말고사 문법 정리 (0) | 2021.07.04 |
품사와 문장구성성분 (0) | 2021.07.04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