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문법 자료

문법 미래엔(최연희) 정리

by Hayley English 2021. 7. 4.
발안중2 문법 기출 문제 유형 뽀개기!
미래엔(최연희) Lesson1-4
1-1. 주격 관계대명사
주격 관계대명사 ★★☆
주격 관계대명사는 관계사절 내에서 주어 역할을 하며 뒤에 주어가 없는 불완전한 문장이 온다.
주어가 없기 때문에 바로 뒤에 동사가 온다.
주격: The man (who lives next door) is very friendly.소유격: The man (whose house is over there) is very frendly.
주격: She wanted a bag (which was very expensive).목적격: She wanted a bag (which John gave me).

 

관계대명사의 수일치 ★★☆
주격 관계대명사 다음이 나오는 동사는 선행사와 수일치 되어야 한다.
Mr. Kim is the teacher who teaches math.
The flowers that grow in this garden are beautiful.

 

 

 

 

 

 

 

 

 

 

 

 

 

 

 

 

 

 

 

 

 

 

 

 

 

 

 

 

 

 

 

 

 

 

 

 

 

 

 

 

 

 

 

1-2. while, after

 

while의 쓰임, 의미 - 해석으로 구별하기 ★☆☆
1. ~하는 동안에2. 반면에
They arrived while we were having dinner.He likes dogs, while she likes cats.

 

during vs. while ★★☆
during은 전치사로 뒤에 명사가 오고,while은 접속사로 뒤에 문장이 온다.
During his vacation, I could visit many places.While I lived in New York, I could visit many places.

 

미래의 일을 나타낼 때에는 시제 주의! ★★★
while, after와 같이 시간을 나타내는 접속사를 이용한 절에서는미래에 일을 나타낼 때 현재시제를 쓴다. (will, be going to X)
He will call her when he leaves the house.

 

 

 

 

 

 

 

 

 

 

 

 

 

 

 

 

 

 

 

 

 

 

 

 

 

 

 

 

 

 

 

 

 

2-1. 현재완료

 

현재완료의 용법과 부사 ★★☆
1. 완료: just, yet, already, recently, now
2. 계속: for, since, so far
3. 경험: ever, never, once
4. 결과

 

현재완료와 함께 쓸 수 없는 부사구 ★★☆
시점을 나타내는 부사구: yesterday, last night, a year ago, in 1992

 

have been to vs. have gone to ★★☆
have been to : ~에 가본 적 있다(경험)have gone to : ~에 가버리고 없다(결과)

 

 

 

 

 

 

 

 

 

 

 

 

 

 

 

 

 

 

 

 

 

 

 

 

 

 

 

 

 

 

 

 

 

 

 

 

 

 

 

 

 

 

 

 

 

 

 

 

 

 

 

 

 

2-2. each + 단수명사

 

형용사 each vs. 대명사 each ★★☆
형용사 each: each + 단수명사대명사 each: each + of + 복수명사
주어 자리에 있는 경우, 모두 단수 동사가 온다.
Each ticket costs 3 dollars.
Each of the houses was little different.

 

 

 

 

 

 

 

 

 

 

 

 

 

 

 

 

 

 

 

 

 

 

 

 

 

 

 

 

 

 

 

 

 

 

 

 

 

 

 

 

 

 

 

 

 

 

 

 

 

 

 

 

 

 

 

 

 

 

 

 

 

 

 

 

 

 

 

 

 

 

 

 

3-1. to부정사 형용사적 용법

 

 

to 부정사의 개본 개념 ★☆☆
to 부정사의 형태는 'to + 동사원형이며,
명사, 형용사, 부사의 역할을 한다.
to 부정사의 쓰임(용법) 구별하기 - 해석으로 구분하기! ★★★
1. 명사적 용법: ~하는 것, ~하기
2. 형용사적 용법: ~, ~하는
3. 부사적 용법: ~하기 위해, ~해서 등
명사(진주어): It is important to study English hard.
형용사: I decided to go to bed early.
부사: I studied hard to pass the exam.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과 전치사 ★★★
to 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에서 전치사의 유무는 꾸밈을 받는 명사를 목적어 자리로 보내보면 알 수 있다.
a letter to write write a letter
a pen to write with write with a pen
a paper to write on write on a paper

 

-thing + 형용사 + to 부정사 ★★☆
-thing으로 끝나는 단어를 형용사와 to부정사의 형용사적 용법이 동시에 꾸며줄 때에는 어순에 주의해야 한다.
일반적인 명사: 형용사 + 명사 + to 부정사-thing 명사: -thing + 형용사 + to 부정사
일반적인 명사: cold water to drink-thing 명사: something cold to drink

 

 

 

 

 

 

 

 

 

 

 

 

 

 

 

 

 

 

 

 

 

 

 

 

 

 

 

3-2. 가주어 it

 

가주어 it ★☆☆
영어에서는 주어가 길어지는 것을 선호하지 않기 때문에.to 부정사구 혹은 that절로 이루어진 긴 주어는문장의 주어자리에 가주어(it)을 두고 진주어는 문장의 맨 뒤로 보낸다.
It is fun to watch funny videos.
It was easy to answer all the questions.

 

to 부정사구의 의미상 주어 ★★☆
to 부정사의 행위의 주체를 밝혀야 할 필요가 있을 때에는,to 부정사 앞에 ‘for/of + 목적격의 형태로 나타낸다.
‘of+목적격을 쓰는 경우: kind, wise, polite, honest, nice, clever, generous, foolish, silly, rude, careless, rude
진주어로 to부정사가 쓰인 경우, 의미상 주어도 함께 포함되어 쓰일 수 있다.
It is hard for me to solve the problem by myself.

 

다양한 it의 쓰임 ★★★
1. 가주어-진주어
2. 지시 대명사: 앞에서 언급한 명사를 가리킴(‘그것이라고 해석)
3. 비인칭주어: 날씨, 명암, 거리, 요일 등을 나타냄
4. 강조 구문: It is [강조] that ~ 구문으로. 강조하고자 하는 대상을 [강조]의 자리에 둔다.


가주어-진주어 vs. 강조구문: 진주어로 쓰이는 that절은 명사절로, 완전한 형태를 취함: 강조구문에 오는 that절은 관계대명사절로, 불완전한 형태를 취함
1. It is important to learn English grammar.
2. It is her first birthday present.
3. It will soon be getting darker.
4. It was I that loved you.


가주어-진주어 vs. 강조구문: It is possible that he loves her.: It is her that he loves.

 

 

 

 

 

 

4-1. 목적격 관계대명사

 

목적격 관계대명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절에는 목적어가 관계대명사가 되었기 때문에, 목적어가 빠진 형태가 된다.
목적격 관계대명사는 생략 가능하다. (주격은 반드시 be동사와 함께 생략할 경우만 가능)
The girl [who(m) he likes] is Jenny.
Look at the picture [(which) she posted on her blog].

 

목적격 관계대명사와 전치사 ★★★
목적격 관계대명사의 어법성을 판단할 때에는,전치사의 여부를 반드시 중요하게 체크해야 한다.
관계대명사가 전치사와 함께 앞으로 이동하는 경우,관계대명사를 생략할 수 없다.
This is the hotel. + I stayed in the hotel.
This is the hotel (which) I stayed in. : which 생략 가능This is the hotel in which I stayed. : which 생략 불가능

 

 

 

 

 

 

 

 

 

 

 

 

 

 

 

 

 

 

 

 

 

 

 

 

 

 

 

 

 

 

 

 

 

 

 

 

 

 

 

 

 

 

 

 

 

 

 

 

 

 

4-2. so ~ that 구문

 

기본 형태 ★☆☆
so 형용사/부사 that S + Vsuch (a) 명사 that S + V
The child was so happy that he jumped for joy.
It was such a happy news that the child jumped for joy.

 

형용사 vs 부사 ★★☆
so that 사이에는 형용사 혹은 부사가 올 수 있는데,
둘 중 어떤 것이 적절한지 판단할 때에는 so ... that 구문을 제거한 뒤본래 문장의 구조 속에서 판단한다.
The box was so [heavy / heavily] that I couldn't lift it.The box was heavy.
He smiled so [happy / happily] that everyone was happy.He smiled happily.

 

so ~ that ... can't ★☆☆
so ~ that ... can't 너무 ~해서 ... 할 수 없다의 의미로,too ~ to V 로 바꾸어 쓸 수 있다.
이때, too ~ to V 구문에서는 뒤에 주어+동사의 형태가 아니라‘to부정사형태를 취한다는 것을 잊지 말자!
He is so young that he can't go to school.He is too young to go to school.

 

 

 

 

 

 

 

 

 

 

 

 

댓글